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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용어 정리

[SW 용어] 유저 유스케이스 용어 정리

by minhyeok.lee 2023.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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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유스케이스(이해관계자, 고객, 기법 개요 및 활용)

 

이해관계자(stakeholders)

1.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알아내는 것은 시스템을 개발하는 관리자와 실무자에게 중요한 일이며 가장 큰 도전이다.
2. 요구사항 분석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프로젝트 초기인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부터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이해관계자의 활발한 참여는 잘못된 요구사항을 밝혀내고 중요하고 요구사항 누락을 방지하는데 필수적이다.
4. 이해관계자는 프로젝트 결과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나 그룹을 의미하며, 프로젝트를 발주한 고객이나 실제 사용할 사용자, 개발팀 등이 있다.

 

고객(사용자)

1. 고객 또는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사용할 사용자는 프로젝트의 이해관계자 중 가장 중요한 부류이다.
2. 이들의 참여를 통해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이 누구이고(user analysis) 어떤 역할(role)을 담당하며, 그 역할을 위해 어떤 업무 (task analysis)를 수행하는지 이해하게 된다,
3. 이는 요구사항 분석의 출발점이자 프로젝트를 이해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4. 고객이나 사용자들이 자신의 역할과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소프트웨어의 기능이 무엇인지 파악된다면 사용자의 개발할 시스템에 대한 목표를 파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스케이스 기법 개요

1. 외부 사용자(external entity)를 찾아낸다. 사용자를 역할에 따라 동질성 있는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를 행위자 또는 액터(actor)라고 부른다.
2. 각 행위자는 시스템에 대하여 각기 다른 관점(view)과 용도를 가진다.
3. 각 행위자의 시스템에 대한 용도라 할 수 있는 유스케이스(use case)를 식별한다.
4. 각 유스케이스에 대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유스케이스 시나리오는 사건의 흐름과 과정을 나타내며 시스템과 행위자들이 주고 받는 정보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이 발생하는 상황, 환경, 배경 등을 포함할수 있다. 


유스케이스 활용

1. 유스케이스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검증하는데 활용된다.
2.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기술하여 시스템 개발자와 고객 사이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제공하며 시스템의 범위를 나타내주어 일정과 예산을 추정하는데 도움을 준
다.
4. 요구사항을 추적할 수 있어 시스템 개발 후 인수 시험의 기초를 제공한다.
5. 유스케이스는 하나의 공통적인 사용자 요구와 관련된 시나리오들의 모임이다.
6. 유스케이스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테스트 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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