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 관련 정리

행동 기반 아키텍처 정리

by minhyeok.lee 2025. 5. 26.
반응형

행동 기반 아키텍처 (Behavior-Based Architecture)


✅ 개념

  • 센서 입력 → 직접적인 행동(Behavior) 유닛 실행
  • 중앙집중식 판단 없이 분산된 모듈자율적으로 반응
  • 각 행동은 특정 조건에서 작동하며 병렬 동작 가능

✅ 구조

[Sensors] ─┬─> [AvoidObstacle]
           ├─> [FollowLine]
           ├─> [StopAtEdge]
           └─> [Other Behavior...]

[Arbiter] ─> [Motor Control]

✅ 주요 구성 요소

  • Behavior: 특정 조건에서 동작하는 반응 유닛 (ex. 경로 추종, 장애물 회피)
  • Arbiter: 동시에 활성화된 행동 중 어느 것을 실행할지 결정

✅ 장점

항목 설명
🏃 빠른 반응성 이벤트 발생 시 즉시 반응 가능 (센서 → 행동 직결)
🧩 모듈화 용이 각 행동은 독립적으로 구현 및 테스트 가능
🔀 병렬성 우수 여러 행동 유닛이 동시에 감지 및 처리 가능

❌ 단점

항목 설명
📉 전역 계획 부재 전체적인 목표(예: 최단경로 도달 등) 계획이 어려움
⚠️ 행동 충돌 위험 여러 행동이 동시에 실행될 경우 우선순위 관리 필요
🧠 논리 복잡성 증가 많은 행동 간 조율이 복잡해질 수 있음

✅ 적합한 로봇 유형

로봇 타입 적합도
군집 로봇 매우 높음 ✅
단순 미로 탈출 로봇 높음 ✅
고정된 환경에서의 서비스 로봇 중간
복잡한 SLAM 로봇 낮음 ❌

🛠️ 적용 예시 (STM32 기반)

void loop() {
  if (detectObstacle()) {
    avoidObstacle();  // 회피 행동
  } else if (detectLine()) {
    followLine();     // 라인 추종
  } else {
    stopRobot();      // 기본 상태
  }
}
반응형

'임베디드 관련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정리  (0) 2025.05.29
모듈형 아키텍처 정리  (0) 2025.05.28
임베디드 3-Layer 아키텍처 정리  (0) 2025.05.24
Functional Safety  (0) 2025.05.23
[UWB] TWR vs DS-TWR vs TDOA vs PDOA  (0) 2025.04.19

댓글